제275호 2022년 5월 1일

건축사가 알면 유용한 ‘사이트&어플리케이션’ ②

  • 제275호 8면
  • 입력 : 2022-04-29 15:45
  • 수정 : 2022-05-03 10:01

지도정보②

문화재공간정보서비스

문화재공간정보서비스(Heritage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는 문화재 정보와 지도 정보가 결합한 공간 정보 활용체계다. 문화재 위치 및 속성정보에 대한 공간 데이터베이스와 활용 시스템을 구축하여 문화재 보존 관리를 위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문화유산 콘텐츠 활용이 가능하도록 구축된 정보시스템이다. 문화재의 사진 및 도면, 영상, 설명 등의 속성정보가 위성기반의 위치정보와 함께 결합된 HGIS 지도 서비스가 제공된다.

토지이용규제기본법‘ ’문화재보호법‘ 등에서 제한하는 문화재와 그 주변지역의 경우, 건축이 불가능하거나 규제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관련 사이트에서 해당 지역 및 규제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사이트 주소ㅣhttps://seereal.lh.or.kr/main.do

① 문화재명과 주소로 검색(문화재 아닌 지번은 검색 불가) or 지도에서 직접 찾기
    ※ 통합검색에서 문화재를 검색하면 ‘형상변경기준’ ‘고시문’ 고시도면‘을 다운받을 수 있다.

② ‘공간검색’을 클릭하고 ③아이콘(사각영역 등)을 선택한다.

④ 화면에 알고자 하는 영역을 드래그해준다.

⑤ 드래그하면 잠시 후 ‘문화재보존정보’ 팝업창이 나타난다. ‘규제규역’ ‘허용기준 및 규제내용’ ‘법령’ 등을 확인할 수 있다.

⑥ 데이터 개방, 문화재 GIS 소개, 도움말을 클릭하면 GIS 데이터를 다운받을 수 있고, 최신 CAD 프로그램에서 활용 가능하다.

⑦ 테마지도 탭에서는 문화유산지도, 생태지도, 고인돌정보, 사찰, 건조물3D 공간정보를 제공한다.

 

지도정보③

씨:리얼(SEE:REAL)

SEE:REAL은 LH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운영하는 부동산 정보 공공포털서비스다. 쉽고 편리하게 부동산 시야를 넓혀준다는 의미의 SEE와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뜻하는 REAL이 결합된 명칭으로, 사용자에게 유용한 부동산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사용성 증대를 위해 2018년 공공포털 서비스 SEE:REAL이 탄생되었다. 토지, 주택 등 부동산 정보를 지도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통계, 트렌드, 전문가 분석 등 다양한 콘텐츠 제공으로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이트 주소ㅣhttps://seereal.lh.or.kr/main.do

 

Ⓐ 씨리얼 지도를 클릭하면 통합 검색이 가능하다. 부동산 종합정보, 가격 검색, 개발사업지구, 인구·주택정보, 다필지 분석, Life Style 등을 검색할 수 있다.

Ⓐ-1. 필지 조회를 하게 되면 선택한 필지로 이동한다.

Ⓐ-2. 건축물통합정보를 클릭하면 건축개요를 볼 수 있고,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건물정보, 실거래가 정보, 토지이용계획, 지적도를 한번에 찾아볼 수 있다.

Ⓐ-3. 필지 선택을 한 후 정보분석을 누른다. (최대 3필지 분석 가능) 도로명 및 지번주소, 지목, 면적, 공시지가, 용도지역, 주용도, 대지의 고저, 형상, 방위, 도로조건 등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다.

Ⓐ-4. 행정구역마다 개발사업지구를 검색할 수 있고,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5. Life Style 탭을 누르면 행정구역별 생활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의료시설과 교육시설의 위치 및 개수 파악이 가능하다.

Ⓑ 부동산종합정보를 클릭하여 주소를 검색하면 토지저보, 소유 및 가격, 개별주택가격, 토지이용계획, 토지이용계획도, 지적도, 건물 기본정보 등을 볼 수 있다.

Ⓑ-1. 해당 탭을 클릭하면 정부24 민원신청 사이트 or 인터넷 등기소 등으로 이동한다.

Ⓑ-2. 토지정보에 대지 현황을 알 수 있고, 도로조건 옆 ?를 클릭하면 도로에 대한 설명도 볼 수 있다.

Ⓒ 부동산종합정보를 클릭하여 하부메뉴 부동산정보열람에서 검색한다. 부동산통합열람, 토지이용계획, 지적도, 개별주택가격, 경계점좌표, 개별고시지가, 열람/결정지가 등 검색이 가능하다.

 

 

 

  • - 이채영·강영주 편찬위원

저작권자ⓒ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