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5호 2022년 5월 1일

양산시 반려동물지원센터

  • 제275호 14면
  • 입력 : 2022-05-01 17:43
  • 수정 : 2022-05-04 13:44

당선작

윤재구 건축사ㅣ정담 건축사사무소
최용호 건축사ㅣ나우 건축사사무소

설계팀 송성길, 조윤주 대지위치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 석산리 392번지 일원 지역지구 자연녹지지역 용도 제2종근린생활시설 대지면적 3,357㎡ 건축면적 667.14㎡ 연면적 1,004.7㎡ 건폐율 19.87% 용적률 29.01% 규모 지하1층, 지상2층 구조 철근콘크리트 최고높이 11.3m 주차 14대 외부마감 금속패널, 점토벽돌, 로이복층유리 발주처 양산시 

 

펫 프렌들리(Pet-friendly) :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친화공간을 만들다.
반려동물과 사람의 친화 및 서비스공간, 교육공간, 놀이공간, 유기견 입양공간을 형성하여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친숙한 공간을 계획하려 했다. 이렇게 제공된 공간에 의해 보다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조성의 전체적이고 집약적인 거점공간을 만들어내는데 계획의 목적을 두었다.

△입면도

△1층 평면도

배치계획
양산시 농업기술센터의 빈터에 지어지게 될 반려동물지원센터는 농업기술센터의 주출입구와 이동 동선을 공유하면서 기존 건물과 건물 사이로 진입 동선이 연결되는 곳에 펫프라자(광장)을 형성하여 열린 공간을 만들고, 펫프라자를 중심으로 내,외부공간을 배치하였고 만남과 소통의 공간이며 이동동선의 출발점으로 계획하여 유기적인 연결동선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펫프라자를 중심으로 대형견 놀이터와 중소형견 놀이터를 분리하여 공간의 효율성을 높이고 부지의 외각을 아우르며 낸 산책길과도 연게될 수 있도록 배치하였다.

공간계획
반려견지원센터에는 분리 및 연계되어야 하는 공간이 공존하므로 공간의 분리와 연계는 중앙광장인 펫프라자가 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목적 동선에 따라 방향성을 제공해준다. 1층 카폐 및 유기견분양소의 동선은 목적에 따라 이동하면 되고, 2층에서의 대‧중교육장에서의 1층 이동동선은 주코어 외 2개로 분리된 매스에서 별도의 계단을 통해 이동 가능하다. 그리고 두 매스의 하부 필로티공간은 휴식과 간단한 세면이 가능토록 했다.

 

최우수작

손병찬 건축사ㅣ하우엔지니어링 건축사사무소

반려동물 및 유기동물 모두를 위한 사회기반시설 계획

반려동물의 시장이 해마다 증가함에 따라 관련 공간의 부족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사회기반시설로서의 반려동물 복지문화시설 건립을 목표로 한다. 양산시 최초‧유일의 반려동물 지원센터로서 유기동물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입양 문화 발전을 위한 공간과 더불어 반려동물과의 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복합건축물로서의 기능을 한다. 동물 간의 안전을 위하여 실내‧외 공간의 동선을 분리와 더불어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고려하여 방문객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건축물을 기대한다.

 

 

 

△횡단면도

 

설계지침 : 본 공모는 경상남도 양산시 동면 석산리 392번지 일원에 위치한 「양산시 반려동물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것이다. 반려동물 양육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문화시설 욕구를 충족시키고,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변화를 도울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심사결과 나우‧정담 건축사사무소 작품이 최종 당선됐고, 우수작으로는 ㈜하우엔지니어링 건축사사무소 작품이 뽑혔다. 심사위원 견진현‧임기택‧배종열‧김원효‧성재원

  • - 임상양 기자

저작권자ⓒ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